코클리닉

H > 이비인후과 > 코클리닉

코막힘

코는 숨을 쉴 때 들여 마신 공기에서 이물질을 걸러내고,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주고, 냄새를 맡고, 공기 중에 독성물질이 있는지를 알아내고, 소리를 낼 때 공명강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코막힘이 있으면 이런 역할들이 지장을 받아서 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코막힘의 원인

코막힘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실제로 비강이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과 비강의 크기는 좁아져 있지는 않지만 코막힘을 느끼게 되는 질환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저신장이 되는 이유
비강이 좁아져서 생기는
코막힘
국소적 원인 비염, 감기와 같은 감염이 있을 때, 알레르기성 비염, 건조한 공기,비강에 이물이 들어갔을 때, 해부학적인 이상이 있을 때, 종양이 있을 때,약물을 사용했을 때 등
전신적 원인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 당뇨, 갑상선기능저하증, 임신, 월경시, 경구피임약 복용 때, 정서적 원인 등
비강은 좁아져 있지 않지만 코막힘을 일으키는 질환 코점막의 위축이 생기는 위축성 비염
비강내에 궤양이 있거나 비중격에 천공성 병변 등이 있어서 점막의 면적이 감소한 경우
외상을 입은 후에나 수술 후에 점막의 손실이 심할 때
고연령에 의해 점막의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 내분비장애가 있을 때에도 발생합니다.

증상 확인이 중요합니다.

코막힘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거의 모든 코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코막힘이 언제부터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양쪽이 막히는지 아니면 한쪽이 막히는지, 혹은 번갈아 가면서 막히는지, 또 하루 중에 특별히 막히는 시간이 있는지 등의 확인이 중요합니다.
  • 동반되는 다른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콧물이 동반되는 경우는 콧물의 양상이 누런색 인지 맑은색 인지 혹은 피가 섞여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단 코막힘이 있으면 위에서 말한 증상들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병원을 방문하였을 때 의사의 질문에 대답을 해주어야 합니다.

코막힘의 진단

• 부비동 내시경 검사
  • X-Ray 검사
  • 후각검사, 비강 통기도 검사(코막힘 정도)
  • 알레르기가 의심된다면 혈액검사나 피부반응검사 시행

코막힘이 있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성인과 유소아에서 다르며, 양쪽이 막히는지, 한쪽이 막히는지, 교대로 막히는지에 따라서 의심할 수 있는 질병에 차이가 있습니다.
코막힘 진단
유아 한쪽에 코막힘이 있는 경우 비강내 이물이 들어가 있는 경우나 일측성 후비공(코의 뒤쪽 구멍) 폐쇄증을 의심
양쪽에 코막힘이 있는 경우 아데노이드 비대증이나 양측성 후비공 폐쇄증, 만성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의심
성인 한쪽에 코막힘이 있는 경우 치성 상악동염(이빨의 염증에 의해서 발생한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 만성비후성 비염, 상악동의 악성종양 등을 의심
양측성 코막힘이 있는 경우 만성 비후성 비염, 급성 비염, 위축성 비염, 비용, 축농증, 알레르기성 비염, 비인강 종양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양측 코가 교대로 막히는 경우 울혈성 비염(코점막의 부종에 의해 발생하는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

4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시행

코막힘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1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에 대한 약물을 사용하게 되며, 축농증이나 만성 비후성 비염이라면 항생제 등을 사용하여 염증을 줄여주고 없애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2 해부학적인 이상
약물 치료보다는 수술적 치료를 권하게 됩니다.
3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 성형술을 시행하고, 비갑개의 비후가 심하다면 비갑개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4 다른 약물을 사용한 경우나 정서적인 원인
증상에 대한 치료나 사용하고 있는 약물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종양성 병변이
병변의 종류와 범위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