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클리닉

H > 이비인후과 > 목클리닉

인후두염의 원인은?

1 급성인후두염
급격한 기온변화, 감기, 열성질환, 과로, 허약한 체질, 세균 감염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2 만성 인후두염
급성인후두염이 반복해서 재발하거나 지나친 흡연, 음주, 과로, 자극성 음식섭취, 목의 혹사, 인후두 역류질환 등이 원인이 되어 자주 나타납니다.

인후두염의 증상

• 증세 초기에는 목 안에서 느껴지는 이물감과 건조감, 가벼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지며, 고열, 두통,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 입에서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하며, 후두에까지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쉬기도 하고, 귀밑부분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인후두염의 증상
급성 인후두염 만성 인후두염
  • 목이 마르고 따가운 느낌
  • 열이 나면서 목이 아파 음식을 삼킬 수가 없어짐
  • 목이 마르고 아프며 간질거림
  • 피로하면 증세가 심해지고 쉰 목소리가 나고 소리가 작아짐

인후두염의 치료

인후염은 대부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정을 취하며 항생제 및 진통제의 투여, 충분한 수분의 섭취 등 대증요법으로 하게 됩니다.

• 인후두염의 치료도 발병 부위와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데 세균성인 경우는 항생제 7-10일 치료가 원칙입니다.
  • 인후두 역류질환에 의한 경우에는 위산 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노령층이나 면역능력이 떨어진 환자의 경우에는 급성 중이염, 기관지염, 폐렴, 비염 등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