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관리

H > 피부미용클리닉 > 탈모관리

CMS Skin

원형탈모증

동그랗게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형탈모증

원형탈모증이란?

동그란 모양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질환으로, 동전 크기에서 달걀 크기 정도로 두서너 곳에 생기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머리카락이 거의 다 빠질 수도 있습니다.

• 아프거나 가렵거나 하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 머리카락 외에도 간혹 수염, 눈썹 등에도 원형탈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원형탈모증이 진행할 때는 주위의 머리카락이 쉽게 빠지게 되는데, 이런 머리카락은 뿌리 부위가 매우 가늘어져 있습니다.
  • 손발톱에 있어서는 미세한 함몰을 관찰할 수 있으며, 드물게 손발톱 반월의 얼룩덜룩한 변화나 염증, 빠지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의 빈도가 높으며, 백반증과 같은 색소 이상의 발생 가능성도 높습니다.

원형탈모증 원인은 스트레스로 의심

원형탈모증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장 의심되고 있는 원인으로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 증거로 고3 수험생, 군대 신참병에서 원형탈모증의 빈도가 높습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원인, 면역학적 이상 등이 알려져 있으나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원형탈모증 진단은?

• 원형탈모증은 임상적으로 진단합니다.
  • 즉 원형으로 머리카락이 빠지며, 그 부위의 머리 피부는 정상입니다.
  • 크기는 다양하며, 대부분 한 군데가 빠지나 간혹 두세 군데에 탈모반이 생기기도 합니다.
  • 탈모증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주위 머리카락을 약간만 잡아당겨도 머리카락이 쉽게 빠집니다.

원형탈모증 치료

국소 요법
  • 스테로이드 연고 : 탈모 부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줍니다. 가장 흔히 사용하는 치료방법이며, 효과가 좋습니다.
  • 스테로이드 제제 주사 : 탈모 부위에 직접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서 약물의 흡수를 높이는 치료법
  • 면역요법 : 탈모 부위에 면역기능을 자극시키는 약물을 일정 간격으로 바르는 방법
  •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되는 미녹시딜(minoxidil)을 바르는 방법
전신 요법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으나, 이 경우에는 많은 부작용이 예상되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를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